현행제126조의2(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① (생 략)
개정안제126조의2(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① (현행과 같음)
현행②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은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금액의 합계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제1호ㆍ제2호ㆍ제4호 및 제5호의 금액의 합계액)에서 제6호의 금액을 뺀 금액과 제7호의 금액(2024년 과세연도의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을 계산하는 경우로 한정한다)을 더한 금액으로 하되, 제10항에 따른 금액을 한도로 한다. 이 경우 신용카드등사용금액이 제1호, 제2호 및 제3호의 금액에 중복하여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 소득공제를 적용한다.
개정안② ----------------------------------------------------------------------------------------8천만원--------------------------------------------------------------------------------------------------------------------------------------------------------------------------------------------------------------------------------------. --------------------------------------------------------------------------------------------------------------------------------------------.
현행1.ㆍ2. (생 략)
개정안1.ㆍ2. (현행과 같음)
현행3. 다음 각 목에 해당하는 금액(이하 이 항에서 “도서등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30(2023년 4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한 도서등사용분의 경우에는 100분의 40)
개정안3. --------------------------------------------------------------------------------------------------------------------------------------------------------------------
현행가.ㆍ나. (생 략)
개정안가.ㆍ나. (현행과 같음)
현행<신 설>
개정안다. 수영장, 체력단련시설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체육시설을 이용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하는 법인 또는 사업자에게 지급한 금액(이하 이 목에서 “체육시설이용분”이라 한다). 이 경우 체육시설이용분의 구체적인 범위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현행4. 제1항제2호 및 제4호의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전통시장사용분ㆍ대중교통이용분 및 도서등사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하고,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통시장사용분 및 대중교통이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한다. 이하 이 항에서 “직불카드등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30
개정안4. -----------------------------------------------------8천만원-----------------------------------------------------------------------------------------------------------------------8천만원------------------------------------------------------------------------------------------------------------------------------------------
현행5. 신용카드등사용금액의 합계액에서 전통시장사용분, 대중교통이용분, 직불카드등사용분을 뺀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도서등사용분을 추가로 뺀 금액을 말한다. 이하 이 항에서 “신용카드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15
개정안5. -------------------------------------------------------------------------------------------------------------------------8천만원-----------------------------------------------------------------------------------------------------------------
현행6. 다음 각 목의 구분에 따른 금액. 다만,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사용한 신용카드등사용금액에 대한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은 별표에 따라 계산한 금액으로 한다.
개정안6. ------------------------------. -----------------------------------------------------------------------------------------------------------------------------------------.
현행나. 최저사용금액이 신용카드사용분보다 크고 신용카드사용분과 직불카드등사용분을 합친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도서등사용분을 추가로 합친 금액)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15 + (최저사용금액 –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30
개정안나. -----------------------------------------------------------------------------------------------------------------8천만원---------------------------------------------------------------------------------------------------------------------------------------------------
현행다. 최저사용금액이 신용카드사용분과 직불카드등사용분을 합친 금액보다 큰 경우: 다음 구분에 따른 금액
개정안다. -----------------------------------------------------------------------------------------------
현행1)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15 + (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등사용분) × 100분의 30 + (최저사용금액 – 신용카드사용분 – 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등사용분) × 100분의 40
개정안1) ----------------------------8천만원------------------------------------------------------------------------------------------------------------------------------------------------------------------------------
현행2)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15 + 직불카드등사용분 × 100분의 30 + (최저사용금액 – 신용카드사용분 – 직불카드등사용분) × 100분의 40
개정안2) -----------------------------8천만원-------------------------------------------------------------------------------------------------------------------------------------------------
현행③ ∼ ⑨ (생 략)
개정안③ ∼ ⑨ (현행과 같음)
현행⑩ 제2항에 따른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은 연간 250만원(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300만원)을 한도로 한다. 다만,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이 본문에 따른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과 다음 각 호의 금액의 합계액 중 작거나 같은 금액을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에 추가한다.
개정안⑩ ------------------------------------------------------------------------------8천만원---------------------------------------. --------------------------------------------------------------------------------------------------------------------------------------------------------------------------------.
현행1. 제2항제1호 및 제2호의 금액의 합계액(연간 200만원을 한도로 하되,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같은 항 제3호의 금액을 추가로 합쳐 연간 300만원을 한도로 한다)
개정안1. --------------------------------------------------------------------------------------------8천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