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55조(세율) ① 거주자의 종합소득에 대한 소득세는 해당 연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다음의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하 “종합소득산출세액”이라 한다)을 그 세액으로 한다.
개정안제55조(세율) ① ----------------------------------------------------------------------------------------------------------------------------------------------------------.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종합소득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span><span>이하 </span> </p></td><td><p><span>과세표준의 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span><span>초과 </span> </p><p><span>4,600만원 </span><span>이하 </span> </p></td><td><p><span>72만원</span><span>+(1,200</span><span>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15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span><span>초과</span> </p><p><span>8,800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582만원</span><span>+(4,600</span><span>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24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span><span>초과 </span> </p><p><span>1억5천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1,590만원</span><span>+(8,800</span> </p><p><span>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35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span><span>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3,760만원</span><span>+(1</span><span>억5천만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38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9,460만원</span><span>+(3</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0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1억7,460만원</span><span>+(5</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2퍼센트) </span> </p></td></tr><tr><td><p><span>10억원 </span><span>초과</span> </p></td><td><p><span>3억8,460만원</span><span>+(10</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5퍼센트)</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종합소득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500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과세표준의 5퍼센트</span> </p></td></tr><tr><td><p><span>1,500만원 </span><span>초과 </span> </p><p><span>5천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75만원</span><span>+(1,500</span><span>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13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천만원 </span><span>초과 </span> </p><p><span>9,500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530만원</span><span>+(5</span><span>천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23퍼센트)</span> </p></td></tr><tr><td><p><span>9,500만원 </span><span>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1,565만원</span><span>+(9,500</span><span>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35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span><span>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3,490만원</span><span>+(1</span><span>억5천만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38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9,190만원</span><span>+(3</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0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1억7,190만원</span><span>+(5</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2퍼센트) </span> </p></td></tr><tr><td><p><span>10억원 </span><span>초과</span> </p></td><td><p><span>3억8,190만원</span><span>+(10</span><span>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span><span>45퍼센트)</span> </p></td></tr></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