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9조(세율 및 세액) ① 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는 다음 각 호와 같이 납세의무자가 소유한 주택 수에 따라 과세표준에 해당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그 세액(이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이라 한다)으로 한다.
개정안제9조(세율 및 세액) ① ---------------------------------------------------------------------------------------------------------------------------------------------------------------------------------------.
현행1. 납세의무자가 2주택 이하를 소유한 경우[「주택법」 제63조의2제1항제1호에 따른 조정대상지역(이하 이 조에서 “조정대상지역”이라 한다)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는 제외한다]
개정안1. -------------2주택을--------------------------------------------------------------------------------------------------------------------------------------------
현행② 납세의무자가 법인 또는 법인으로 보는 단체(「공공주택특별법」 제4조에 따른 공공주택사업자 등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는 제외한다)인 경우 제1항에도 불구하고 과세표준에 다음 각 호에 따른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으로 한다.
개정안② ---------------------------------------------------------------------------------------------------------------------------------------------------------------------------------------------------------------------------------------------------------------------------.
현행1. 2주택 이하를 소유한 경우(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는 제외한다): 1천분의 30
개정안1. 2주택을-------------------------------------------------------------------------
현행③⋅④ (생 략)
개정안③⋅④ (현행과 같음)
현행⑤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가 1세대 1주택자에 해당하는 경우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은 제1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제6항 또는 제7항에 따른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공제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한다. 이 경우 제6항과 제7항은 공제율 합계 100분의 80의 범위에서 중복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개정안<삭 제>
현행⑥ 과세기준일 현재 만 60세 이상인 1세대 1주택자의 공제액은 제1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제8조제4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주택의 부속토지(주택의 건물과 부속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의 그 부속토지를 말한다)분에 해당하는 산출세액(공시가격합계액으로 안분하여 계산한 금액을 말한다)을 제외한 금액]에 다음 표에 따른 연령별 공제율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개정안<삭 제>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연 령</span> </p></td><td><p><span>공 제 율</span> </p></td></tr><tr><td><p><span>만 60세 이상 </span> </p><p><span>만 65세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20</span> </p></td></tr><tr><td><p><span>만 65세 이상 </span> </p><p><span>만 70세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30</span> </p></td></tr><tr><td><p><span>만 70세 이상 </span> </p></td><td><p><span>100분의 40</span> </p></td></tr></table>
개정안
현행⑦ 1세대 1주택자로서 해당 주택을 과세기준일 현재 5년 이상 보유한 자의 공제액은 제1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제8조제4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주택의 부속토지(주택의 건물과 부속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의 그 부속토지를 말한다)분에 해당하는 산출세액(공시가격합계액으로 안분하여 계산한 금액을 말한다)을 제외한 금액]에 다음 표에 따른 보유기간별 공제율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개정안<삭 제>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보유기간</span> </p></td><td><p><span>공제율</span> </p></td></tr><tr><td><p><span>5년 이상 10년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20</span> </p></td></tr><tr><td><p><span>10년 이상 15년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40</span> </p></td></tr><tr><td><p><span>15년 이상</span> </p></td><td><p><span>100분의 50</span> </p></td></tr></table>
개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