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104조(양도소득세의 세율) ① 거주자의 양도소득세는 해당 과세기간의 양도소득과세표준에 다음 각 호의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하 “양도소득 산출세액”이라 한다)을 그 세액으로 한다. 이 경우 하나의 자산이 다음 각 호에 따른 세율 중 둘 이상에 해당할 때에는 해당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양도소득 산출세액 중 큰 것을 그 세액으로 한다.
개정안제104조(양도소득세의 세율) ① ------------------------------------------------------------------------------------------------------------------------------. -----------------------------------------------------------------------------------------------------------------------.
현행2. 제94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에서 규정하는 자산으로서 그 보유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인 것 양도소득 과세표준의 100분의 40[주택(이에 딸린 토지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토지를 포함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 조합원입주권 및 분양권의 경우에는 100분의 60]
개정안2. ------------------------------------------------------------------------- 양도소득 과세표준의 100분의 60
현행3. 제94조제1항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자산으로서 그 보유기간이 1년 미만인 것 양도소득 과세표준의 100분의 50(주택, 조합원입주권 및 분양권의 경우에는 100분의 70)
개정안3. -------------------------------------------------------------- 양도소득 과세표준의 100분의 70
현행8. 제104조의3에 따른 비사업용 토지
개정안8. ------------------------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양도소득과세표</span><span>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초과</span> </p><p><span>4,6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92만원 + (1,200만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2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초과</span> </p><p><span>8,8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042만원 + (4,6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34</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2,470만원 + (8,8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5,260만원 + (1억5천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8</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2,460만원 + (3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50</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2억2,460만원 + (5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52</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td><td><p><span>4억8,460만원 + (10억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5</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양도소득과세표</span><span>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2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초과</span> </p><p><span>4,6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312만원 + (1,200만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3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초과</span> </p><p><span>8,8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502만원 + (4,6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4</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3,350만원 + (8,8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6,760만원 + (1억5천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8</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5,460만원 + (3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60</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2억7,460만원 + (5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62</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td><td><p><span>5억8,460만원 + (10억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65</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현행9. 제94조제1항제4호다목 및 라목에 따른 자산 중 제104조의3에 따른 비사업용 토지의 보유 현황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산
개정안9. -------------------------------------------------------------------------------------------------------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양도소득과세표</span><span>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초과</span> </p><p><span>4,6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92만원 + (1,200만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2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초과</span> </p><p><span>8,8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042만원 + (4,6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34</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2,470만원 + (8,8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5,260만원 + (1억5천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8</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2,460만원 + (3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50</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2억2,460만원 + (5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52</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td><td><p><span>4억8,460만원 + (10억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5</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양도소득과세표</span><span>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2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초과</span> </p><p><span>4,6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312만원 + (1,200만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3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초과</span> </p><p><span>8,8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1,502만원 + (4,6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44</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3,350만원 + (8,800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5</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6,760만원 + (1억5천만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58</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5,460만원 + (3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60</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2억7,460만원 + (5억원 초과</span><span>액 </span><span>× 62</span><span>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td><td><p><span>5억8,460만원 + (10억원 초</span><span>과액 </span><span>× 65</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현행10. ∼ 14. (생 략)
개정안10. ∼ 14. (현행과 같음)
현행② ∼ ⑧ (생 략)
개정안② ∼ ⑧ (현행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