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1조(과세대상과 세율) ① 개별소비세는 특정한 물품, 특정한 장소 입장행위(入場行爲), 특정한 장소에서의 유흥음식행위(遊興飮食行爲) 및 특정한 장소에서의 영업행위에 대하여 부과한다.
개정안제1조(과세대상과 세율) ① --------------------물품 및 특정한 장소에서의 유흥음식행위(遊興飮食行爲)-------------------------------------------------------------------------------------.
현행③ 입장행위(관련 설비 또는 용품의 이용을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 대하여 개별소비세를 부과할 장소(이하 “과세장소”라 한다)와 그 세율은 다음과 같다.
1. 경마장 :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1천원. 다만, 장외발매소는 2천원으로 한다.
2. 경륜장(競輪場)ㆍ경정장(競艇場):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400원. 다만, 장외매장은 800원으로 한다.
3. 투전기를 설치한 장소: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1만원
4. 골프장: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1만2천원
5. 카지노: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5만원(「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1조에 따라 허가를 받은 카지노의 경우에는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6천300원). 다만, 외국인은 1명 1회 입장에 대하여 2천원으로 한다.
개정안<삭 제>
현행⑤ 영업행위에 대하여 개별소비세를 부과하는 장소(이하 “과세영업장소”라 한다)와 그 세율은 다음과 같다.
「관광진흥법」 제5조제1항에 따라 허가를 받은 카지노(「폐광지역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11조에 따라 허가를 받은 카지노를 포함한다): 연간 총매출액(「관광진흥법」 제30조제1항에 따른 총매출액을 말한다. 이하 같다)에 따른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세율
개정안<삭 제>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호</span><span>별</span> </p></td><td><p><span>연간 총</span><span>매출액</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1</span> </p></td><td><p><span>500억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 100분의 0</span> </p></td></tr><tr><td><p><span>2</span> </p></td><td><p><span>500억원 </span><span>초과 1천</span><span>억원 이</span><span>하</span> </p></td><td><p><span> 500억원을 초과</span><span>하는 금액의 100</span><span>분의 2</span> </p></td></tr><tr><td><p><span>3</span> </p></td><td><p><span>1천억원 </span><span>초과</span> </p></td><td><p><span> 10억원+(1천억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span><span>액의 100분의 4)</span> </p></td></tr></table>
개정안
현행⑥ 과세물품(제2항제2호나목1), 같은 항 제4호바목ㆍ사목 및 같은 항 제6호는 제외한다), 과세장소, 과세유흥장소 및 과세영업장소의 세목(細目)과 종류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개정안⑥ ---------------------------------------------------------------------제외한다) 및 과세유흥장소-------------------------------------------------------------.
현행⑦ 제2항과 제3항의 세율은 국민경제의 효율적 운용을 위하여 경기 조절, 가격 안정, 수급 조정에 필요한 경우와 유가변동에 따른 지원사업의 재원 조달에 필요한 경우 그 세율의 100분의 30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조정할 수 있다. 다만, 제2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과세물품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과세물품에 대해서는 본문에 따라 세율을 조정하는 경우 제2항에서 정한 세율에 따른 산출세액과 조정 후 세율에 따른 산출세액 간 차액의 한도를 과세물품당 100만원의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할 수 있다.
개정안⑦ 제2항--------------------------------------------------------------------------------------------------------------------------------------------------------------------------------------------------------. ---------------------------------------------------------------------------------------------------------------------------------------------------------------------------------------------------------------------------------------------------------------------------------.
현행⑧ ∼ ⑩ (생 략)
개정안⑧ ∼ ⑩ (현행과 같음)
현행⑪ 「식품위생법」, 「관광진흥법」, 그 밖의 법령에 따라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제4항 또는 제5항에 해당하는 과세유흥장소 또는 과세영업장소를 경영하는 경우에도 그 장소를 과세대상인 과세유흥장소 또는 과세영업장소로 본다.
개정안⑪ -------------------------------------------------------------------------제4항-----------------------과세유흥장소--------------------------------------------------------------------과세유흥장소-------.
현행⑫ 제8항부터 제11항까지에서 규정한 사항 외에 과세물품, 과세장소, 과세유흥장소, 과세영업장소 및 유흥음식행위의 판정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개정안⑫ ----------------------------------------------------과세유흥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