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24조(기부금의 손금불산입) ① (생 략)
개정안제24조(기부금의 손금불산입) ① (현행과 같음)
현행②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 및 제5항에 따라 이월된 기부금(제3항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외한다) 중 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2호에 따라 산출한 손금산입한도액 내에서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손금에 산입하되, 손금산입한도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개정안② ------------------------------------------제6항----------------------제3항제1호 및 제4항제1호-------------------------------------------------------------------------------------------------------------------------------------------------------------------------------------------------------------.
현행2. 손금산입한도액: 다음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개정안2. 손금산입한도액: 다음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span><span>기준소득금액</span><span>(</span><span>제</span><span>44</span><span>조</span><span>, </span><span>제</span><span>46</span><span>조 및 제</span><span>46</span><span>조의</span><span>5</span><span>에 따른 양도손익은 제외하고 제</span><span>1</span><span>호에 따른 기부금과 제</span><span>3</span><span>항제</span><span>1</span><span>호에 따른 </span><span>기부금을 손금에 산입하기 전의 해당 </span><span>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말한다</span><span>. </span><span>이하 </span><span>이 조에서 같다</span><span>) - </span><span>제</span><span>13</span><span>조제</span><span>1</span><span>항제</span><span>1</span><span>호에 </span><span>따른 결손금</span><span>(</span><span>제</span><span>13</span><span>조제</span><span>1</span><span>항 각 호 외의 </span><span>부분 단서에 따라 각 사업연도 소득의 </span><span>60</span><span>퍼센트를 한도로 이월결손금 공제를 </span><span>적용받는 법인은 기준소득금액의 </span><span>60</span><span>퍼</span><span>센트를 한도로 한다</span><span>)] × 50</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span><span>기준소득금액</span><span>(</span><span>제</span><span>44</span><span>조</span><span>, </span><span>제</span><span>46</span><span>조 및 제</span><span>46</span><span>조의</span><span>5</span><span>에 따른 양도손익은 제외하고 제</span><span>1</span><span>호에 따른 기부금과 제</span><span>3</span><span>항제</span><span>1</span><span>호 및 제4</span><span>항제1호에 따른 기부금을 손금에 산입</span><span>하기 전의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span><span>말한다</span><span>. </span><span>이하 이 조에서 같다</span><span>) - </span><span>제</span><span>13</span><span>조제</span><span>1</span><span>항제</span><span>1</span><span>호에 따른 결손금</span><span>(</span><span>제</span><span>13</span><span>조제</span><span>1</span><span>항 각 호 외의 부분 단서에 따라 각 사</span><span>업연도 소득의 </span><span>60</span><span>퍼센트를 한도로 이월</span><span>결손금 공제를 적용받는 법인은 기준소</span><span>득금액의 </span><span>60</span><span>퍼센트를 한도로 한다. 이</span><span>하 이 조에서 같다</span><span>)] × 50</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현행<신 설>
개정안③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제13호에 따른 협력이익공유제를 시행하는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 및 제5항에 따라 이월된 기부금(제2항제1호 및 제4항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외한다) 중 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2호에 따라 산출한 손금산입한도액 내에서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손금에 산입하되, 손금산입한도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1.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따른 농어업인 등의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을 포함한다)에 같은 법 제2조제13호에 따른 협력이익공유제의 관리·운영 및 보급·확산 지원을 목적으로 지출하는 기부금
2. 손금산입한도액: 다음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현행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span><span>기준소득금액</span><span> - </span><span>제</span><span>13</span><span>조제</span><span>1</span><span>항제</span><span>1</span><span>호에 </span><span>따른 결손금 </span><span>– </span><span>제2항에 따른 손금산입</span><span>액(제6항에 따라 이월하여 손금에 산입</span><span>한 금액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span><span>같다)</span><span>] × 15</span><span>퍼센트</span> </p></td></tr></table>
현행③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 및 제5항에 따라 이월된 기부금(제2항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외한다) 중 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2호에 따라 산출한 손금산입한도액 내에서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손금에 산입하되, 손금산입한도액을 초과하는 금액은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개정안④ ------------------------------------------제6항----------------------제2항제1호 및 제3항제1호-------------------------------------------------------------------------------------------------------------------------------------------------------------------------------------------------------------.
현행1. 사회복지·문화·예술·교육·종교·자선·학술 등 공익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제2항제1호에 따른 기부금은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개정안1. ------------------------------------------------------------------------------------제2항제1호 및 제3항제1호-----------------------------------------------
현행2. 손금산입한도액: 다음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개정안2. 손금산입한도액: 다음 계산식에 따라 산출한 금액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span><span>기준소득금액 - 제13조제1항제1호에 </span><span>따른 결손금(제13조제1항 각 호 외의 </span><span>부분 단서에 따라 각 사업연도 소득의 </span><span>60퍼센트를 한도로 이월결손금 공제를 </span><span>적용받는 법인은 기준소득금액의 60퍼</span><span>센트를 한도로 한다) - 제2항에 따른 </span><span>손금산입액(제5항에 따라 이월하여 손</span><span>금에 산입한 금액을 포함한다)</span><span>] × 10</span><span>퍼</span><span>센트(사업연도 종료일 현재 </span><span>「</span><span>사회적기</span><span>업 육성법</span><span>」 </span><span>제2조제1호에 따른 사회적</span><span>기업은 20퍼센트로 한다)</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span><span>기준소득금액 - 제13조제1항제1호에 </span><span>따른 결손금 - 제2항에 따른 손금산입</span><span>액 </span><span>– </span><span>제3항에 따른 손금산입액(제6항</span><span>에 따라 이월하여 손금에 산입한 금액</span><span>을 포함한다)</span><span>] × 10</span><span>퍼센트(사업연도 종</span><span>료일 현재 </span><span>「</span><span>사회적기업 육성법</span><span>」 </span><span>제2</span><span>조제1호에 따른 사회적기업은 20퍼센트</span><span>로 한다)</span> </p></td></tr></table>
현행④ 제2항제1호 및 제3항제1호 외의 기부금은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개정안⑤ 제2항제1호, 제3항제1호 및 제4항제1호----------------------------------------------------------------------------.
현행⑤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하는 기부금 중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기부금의 손금산입한도액을 초과하여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 금액은 해당 사업연도의 다음 사업연도 개시일부터 10년 이내에 끝나는 각 사업연도로 이월하여 그 이월된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제2항제2호 및 제3항제2호에 따른 기부금 각각의 손금산입한도액의 범위에서 손금에 산입한다.
개정안⑥ --------------------------------------------제2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제2항제2호, 제3항제2호 및 제4항제2호---------------------------------------------------------------.
현행⑥ 제2항 및 제3항에 따라 손금에 산입하는 경우에는 제5항에 따라 이월된 금액을 해당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보다 먼저 손금에 산입한다. 이 경우 이월된 금액은 먼저 발생한 이월금액부터 손금에 산입한다.
개정안⑦ 제2항부터 제4항까지의 규정---------------------제6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