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9조(세율 및 세액) ① 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는 다음 각 호와 같이 납세의무자가 소유한 주택 수에 따라 과세표준에 해당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그 세액(이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이라 한다)으로 한다.
개정안제9조(세율 및 세액) ① ----------------------------------------------------------------------------------------------------------------------------------------------------------.
현행1. 납세의무자가 2주택 이하를 소유한 경우[「주택법」 제63조의2제1항제1호에 따른 조정대상지역(이하 이 조에서 “조정대상지역”이라 한다)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는 제외한다]
개정안1. 납세의무자가 2주택 이하를 소유한 경우[「주택법」 제63조의2제1항제1호에 따른 조정대상지역(이하 이 조에서 “조정대상지역”이라 한다)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는 제외한다]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분의 5</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 </span><span>6억원 이하</span> </p></td><td><p><span>150만원+(3억원을 초과하는 </span><span>금액의 1천분의 7)</span> </p></td></tr><tr><td><p><span>6억원 초과</span><span> 1</span><span>2억원 이하 </span> </p></td><td><p><span>360만원+(6억원을 초과하는 </span><span>금액의 1천분의 10)</span> </p></td></tr><tr><td><p><span>12억원 초과 </span><span>50억원 이하</span> </p></td><td><p><span>960만원+(12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4)</span> </p></td></tr><tr><td><p><span>50억원 초과 </span><span>94억원 이하</span> </p></td><td><p><span>6천280만원+(50억원을 초과</span><span>하는 금액의 20)</span> </p></td></tr><tr><td><p><span>94억원 초과</span> </p></td><td><p><span>1억5천80만원+(94억원을 초</span><span>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27)</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분의 7</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 </span><span>6억원 이하</span> </p></td><td><p><span>210만원+(3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10)</span> </p></td></tr><tr><td><p><span>6억원 초과</span><span> 1</span><span>2억원 이하 </span> </p></td><td><p><span>510만원+(6억원을 초과하는 </span><span>금액의 1천분의 15)</span> </p></td></tr><tr><td><p><span>12억원 초과 </span><span>5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410만원+(12억원을 초</span><span>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21)</span> </p></td></tr><tr><td><p><span>50억원 초과 </span><span>94억원 이하</span> </p></td><td><p><span>9천390만원+(50억원을 초</span><span>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30)</span> </p></td></tr><tr><td><p><span>94억원 초과</span> </p></td><td><p><span>2억2천590만원+(94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span><span>40)</span> </p></td></tr></table>
현행2. 납세의무자가 3주택 이상을 소유하거나,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
개정안2. 납세의무자가 3주택을 소유하거나, 조정대상지역 내 2주택을 소유한 경우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분의 6</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 </span><span>6억원 이하</span> </p></td><td><p><span>180만원+(3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9)</span> </p></td></tr><tr><td><p><span>6억원 초과</span><span> 1</span><span>2억원 이하 </span> </p></td><td><p><span>450만원+(6억원을 초과</span><span>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13)</span> </p></td></tr><tr><td><p><span>12억원 초과 </span><span>5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230만원+(12억원을 초</span><span>과</span><span>하는 금액의 1천분의 18)</span> </p></td></tr><tr><td><p><span>50억원 초과 </span><span>94억원 이하</span> </p></td><td><p><span>8천70만원+(50억원을 초과</span><span>하는 금액의 1천분의 25)</span> </p></td></tr><tr><td><p><span>94억원 초과</span> </p></td><td><p><span>1억9천70만원+(94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span><span>32)</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분의 9</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 </span><span>6억원 이하</span> </p></td><td><p><span>270만원+(3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13)</span> </p></td></tr><tr><td><p><span>6억원 초과</span><span> 1</span><span>2억원 이하 </span> </p></td><td><p><span>660만원+(6억원을 초과</span><span>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19)</span> </p></td></tr><tr><td><p><span>12억원 초과 </span><span>5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800만원+(12억원을 초</span><span>과</span><span>하는 금액의 1천분의 27)</span> </p></td></tr><tr><td><p><span>50억원 초과 </span><span>94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2천60만원+(50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span><span>37)</span> </p></td></tr><tr><td><p><span>94억원 초과</span> </p></td><td><p><span>2억8천3백40만원+(94억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액의1천분</span><span>의 48)</span> </p></td></tr></table>
현행<신 설>
개정안3. 납세의무자가 4주택 이상을 소유하거나, 조정대상지역 내 3주택 이상을 소유한 경우
현행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천분의 11</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 </span><span>6억원 이하</span> </p></td><td><p><span>330만원+(3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16)</span> </p></td></tr><tr><td><p><span>6억원 초과 </span><span>12억원 이하</span> </p></td><td><p><span>810만원+(6억원을 초과하</span><span>는 금액의 1천분의 25)</span> </p></td></tr><tr><td><p><span>12억원 초과 </span><span>50억원 이하</span> </p></td><td><p><span>2천310만원+(12억원을 초</span><span>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34)</span> </p></td></tr><tr><td><p><span>50억원 초과 </span><span>94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5천230만원+(50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4</span><span>6)</span> </p></td></tr><tr><td><p><span>94억원 초과 </span><span>500억원 이</span><span>하</span> </p></td><td><p><span>3억5천470만원+(94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의 5</span><span>5)</span> </p></td></tr><tr><td><p><span>500억원 초</span><span>과 1천억원 </span><span>이하</span> </p></td><td><p><span>25억8천770만원+(500억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span><span>의 67)</span> </p></td></tr><tr><td><p><span>1천억원 초</span><span>과</span> </p></td><td><p><span>59억3천770만원+(1천억원</span><span>을 초과하는 금액의 1천분</span><span>의 82)</span> </p></td></tr></table>
현행② ∼ ④ (생 략)
개정안② ∼ ④ (현행과 같음)
현행⑤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납세의무자가 1세대 1주택자에 해당하는 경우의 주택분 종합부동산세액은 제1항ㆍ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제6항 또는 제7항에 따른 1세대 1주택자에 대한 공제액을 공제한 금액으로 한다. 이 경우 제6항과 제7항은 공제율 합계 100분의 70의 범위에서 중복하여 적용할 수 있다.
개정안⑤ -----------------------------------------------------------------------------------------------------------------------------------------------------------------------------. ---------------------------------------- 범위에서, 제6항과 제7항 단서는 공제율 합계 100분의 100의 범위에서 각각----------------.
현행⑦ 1세대 1주택자로서 해당 주택을 과세기준일 현재 5년 이상 보유한 자의 공제액은 제1항ㆍ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제8조제4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ㆍ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주택의 부속토지(주택의 건물과 부속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의 그 부속토지를 말한다)분에 해당하는 산출세액(공시가격합계액으로 안분하여 계산한 금액을 말한다)을 제외한 금액]에 다음 표에 따른 보유기간별 공제율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개정안⑦ 1세대 1주택자로서 해당 주택을 과세기준일 현재 5년 이상 보유한 자의 공제액은 제1항ㆍ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제8조제4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ㆍ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산출된 세액에서 주택의 부속토지(주택의 건물과 부속토지의 소유자가 다른 경우의 그 부속토지를 말한다)분에 해당하는 산출세액(공시가격합계액으로 안분하여 계산한 금액을 말한다)을 제외한 금액]에 다음 표 1에 따른 보유기간별 공제율을 곱한 금액으로 한다. 다만, 1세대 1주택자로서 과세기준일 현재 해당 주택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2년 이상 실제 거주하는 자에 대해서는 다음 표 2에 따른 거주기간별 공제율을 적용한다.
표 1
표 2
현행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보유기간</span> </p></td><td><p><span>공제율</span> </p></td></tr><tr><td><p><span>5년 이상 10년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10</span> </p></td></tr><tr><td><p><span>10년 이상 15년 미만</span> </p></td><td><p><span>100분의 30</span> </p></td></tr><tr><td><p><span>15년 이상</span> </p></td><td><p><span>100분의 50</span> </p></td></tr></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