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126조의2(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①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는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법인(외국법인의 국내사업장을 포함한다) 또는 「소득세법」 제1조의2제1항제5호에 따른 사업자(비거주자의 국내사업장을 포함한다)로부터 2018년 12월 31일까지 재화나 용역을 제공받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금액(이하 이 조에서 “신용카드등사용금액”이라 한다)의 연간합계액(국외에서 사용한 금액은 제외한다)이 「소득세법」 제20조제2항에 따른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의 100분의 25(이하 이 조에서 “최저사용금액”이라 한다)를 초과하는 경우 제2항의 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이하 이 조에서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이라 한다)을 해당 과세연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한다.
개정안제126조의2(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① ---------------------------------------------------------------------------------------------------------------------------------------------------------------------------------------------------------2021년 12월 31일----------------------------------------------------------------------------------------------------------------------------------------------------------------------------------------------------------------------------------------------------------------------------------------------------------------------------------------------------------------------------------------------------------------------------------.
현행1. ∼ 4. (생 략)
개정안1. ∼ 4. (현행과 같음)
현행②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은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금액의 합계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제1호·제2호·제4호 및 제5호의 금액의 합계액)에서 제6호의 금액을 뺀 금액으로 하되, 제10항에 따른 금액을 한도로 한다.
개정안② -----------------------------------제6호까지의----------------------------------------------------------------------------------제5호 및 제6호----------------------제7호------------------------------------------------------------.
현행1. ∼ 3. (생 략)
개정안1. ∼ 3. (현행과 같음)
현행<신 설>
개정안4.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박물관 및 같은 법 제2조제2호에 따른 미술관을 관람하기 위하여 사용한 금액(이하 “박물관·미술관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30
현행4. 제1항제2호 및 제4호의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전통시장사용분·대중교통이용분 및 도서·공연사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하고,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통시장사용분 및 대중교통이용분에 포함된 금액은 제외한다. 이하 이 항에서 “직불카드등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30
개정안5. --------------------------------------------------------------------------------------------대중교통이용분·도서·공연사용분 및 박물관·미술관사용분-------------------------------------------------------------------------------------------------------------------------------------------------------------------------------------------------------
현행5. 신용카드등사용금액의 합계액에서 전통시장사용분, 대중교통이용분, 직불카드등사용분을 뺀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도서·공연사용분을 추가로 뺀 금액을 말한다. 이하 이 항에서 “신용카드사용분”이라 한다) × 100분의 15
개정안6. ------------------------------------------------------------------------------------------------------------------------------------------------도서·공연사용분 및 박물관·미술관사용분------------------------------------------------------------------------------------
현행6. 다음 각 목의 구분에 따른 금액
개정안7. -----------------------------
현행나. 최저사용금액이 신용카드사용분보다 크고 신용카드사용분과 직불카드등사용분을 합친 금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도서·공연사용분을 추가로 합친 금액)보다 작거나 같은 경우: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15 + (최저사용금액 –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30
개정안나. ----------------------------------------------------------------------------------------------------------------------------------------도서·공연사용분 및 박물관·미술관사용분----------------------------------------------------------------------------------------------------------------------
현행다. 최저사용금액이 신용카드사용분과 직불카드등사용분을 합친 금액보다 큰 경우: 다음 구분에 따른 금액
개정안다. -----------------------------------------------------------------------------------------------
현행1) 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사용분 × 100분의 15 + (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공연사용분) × 100분의 30 + (최저사용금액 – 신용카드사용분 – 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공연사용분) × 100분의 40
개정안1) ---------------------------------------------------------------------------------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공연사용분 + 박물관·미술관사용분----------------------------------직불카드등사용분 – 도서·공연사용분 – 박물관·미술관사용분--------------
현행③ ∼ ⑨ (생 략)
개정안③ ∼ ⑨ (현행과 같음)
현행⑩ 제2항에 따른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금액을 한도로 한다. 다만,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이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한도를 초과하는 금액과 제2항제1호와 같은 항 제2호의 금액의 합계액(해당 과세연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같은 항 제3호의 금액을 추가로 합친 금액) 중 작거나 같은 금액(제2항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금액은 각각 연간 100만원을 한도로 한다)을 신용카드등소득공제금액에 추가한다.
개정안⑩ ---------------------------------------------------------------------------------. -----------------------------------------------------------------------------------------------------------------------------------------------------------------------------------------------------------------제3호 및 제4호의-------------------------------------------------------------제4호까지의----------------------------------------------------------------------------.
현행1. ∼ 3. (생 략)
개정안1. ∼ 3. (현행과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