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第26條(相續稅 稅率) 相續稅는 第25條의 規定에 의한 相續稅의 課稅標準에 다음의 稅率을 적용하여 計算한 금액(이하 “相續稅算出稅額”이라 한다)으로 한다.
개정안제26조(상속세 세율) 상속세는 제25조에 따른 상속세의 과세표준에 다음 각 호의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하 “상속세산출세액”이라 한다)으로 한다.
1. 2009년 1월 1일부터 2009년 12월 31일까지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2. 2010년 1월 1일 이후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課稅標準></span> </p></td><td><p><span><稅 率></span> </p></td></tr><tr><td><p><span>1億</span><span>원이하</span> </p></td><td><p><span>課稅標準</span><span>의 100</span><span>分</span><span>의 10</span> </p></td></tr><tr><td><p><span>1億</span><span>원초과 </span> </p><p><span>5億</span><span>원이하</span> </p></td><td><p><span>1千萬</span><span>원</span><span>+1</span><span>億</span><span>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span><span> </span><span>100分</span><span>의 20</span> </p></td></tr><tr><td><p><span>5億</span><span>원초과 </span> </p><p><span>10億</span><span>원이하</span> </p></td><td><p><span>9千萬</span><span>원</span><span>+5</span><span>億</span><span>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span><span>00分</span><span>의 30</span> </p></td></tr><tr><td><p><span>10億</span><span>원초과 </span><span>30億</span><span>원이하</span> </p></td><td><p><span>2億4千萬</span><span>원</span><span>+10</span><span>億</span><span>원을 초과하는 금</span><span>액의 100</span><span>分</span><span>의 40</span> </p></td></tr><tr><td><p><span>30億</span><span>원초과</span> </p></td><td><p><span>10億4千萬</span><span>원</span><span>+30</span><span>億</span><span>원을 초과하는 금</span><span>액의 100</span><span>分</span><span>의 50</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과세표준의 100분</span><span>의 7</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 </span> </p><p><span>15억원 이하</span> </p></td><td><p><span>3천5백만원</span><span>+(5</span><span>억</span><span>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span><span>액의</span><span> 100분의 16)</span> </p></td></tr><tr><td><p><span>15억원 초과 </span> </p><p><span>3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9천5백만원</span><span>+(1</span><span>5억원을 초과하는 </span><span>금액의 100분의 2</span><span>5)</span> </p></td></tr><tr><td><p><span>30억원 초과</span> </p></td><td><p><span>5억7천만원</span><span>+(30</span><span>억</span><span>원을 초과하는 금</span><span>액의 100분의 34)</span> </p></td></tr></table>
현행第56條(贈與稅 稅率) 贈與稅는 第55條의 規定에 의한 課稅標準에 第26條에 規定된 稅率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하 “贈與稅算出稅額”이라 한다)으로 한다. <후단 신설>
개정안第56條(贈與稅 稅率) ----------
----------------------------
----------------------------
----------------------------
----------------------------
--------. 이 경우 제26조제1호 및 제2호 중 “상속이 개시되는”을 “증여를 하는”으로 하여 해당 규정을 적용한다.
현행第63條(有價證券 등의 評價) ①ㆍ② (생 략)
개정안第63條(有價證券 등의 評價) ①ㆍ② (현행과 같음)
현행③第1項第1號 및 第2項의 規定을 적용함에 있어서 大統領令이 정하는 最大株主 또는 最大出資者 및 그와 특수관계에 있는 株主 또는 出資者(이하 이 項에서 “最大株主등”이라 한다)의 주식등(評價基準日이 속하는 事業年度전 3年 이내의 事業年度부터 계속하여 「법인세법」 第14條第2項의 規定에 의한 缺損金이 있는 法人의 주식등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식등을 제외한다)에 대하여는 第1項第1號 및 第2項의 規定에 의하여 評價한 價額에 그 價額의 100분의 20(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100분의 10으로 한다)을 加算하되, 最大株主등이 당해 法人의 發行株式總數등의 100分의 50을 초과하여 보유하는 경우에는 100분의 30(대통령령이 정하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100분의 15로 한다)을 加算한다. 이 경우 最大株主등이 보유하는 주식등의 計算은 大統領令으로 정한다.
개정안③제1항제1호, 제2항 및 제60조제2항------------------------------------------------------------------------------------------------------------------------------------------------------------------------------------------------------------------------------------------------------------------------------------------------------------------------------ 제1항제1호 및 제2항에 따라 평가한 가액 또는 제60조제2항에 따라 인정되는 가액---------------------------------------------------------------------------------------------------------------------------------------------------------------------------------------------------------------------------. --------------------------------------------------------------.
현행第67條(相續稅課稅標準申告) ①第3條의 規定에 의하여 相續稅納付義務가 있는 相續人 또는 受遺者는 相續開始日부터 6月이내에 第13條 및 第25條第1項의 規定에 의한 相續稅의 課稅價額 및 課稅標準을 大統領令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納稅地管轄稅務署長에게 申告하여야 한다.
개정안第67條(相續稅課稅標準申告) ① ---------------------------------------------------------------- 상속개시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
현행② ∼ ⑤ (생 략)
개정안② ∼ ⑤ (현행과 같음)
현행第68條(贈與稅課稅標準申告) ①第4條의 規定에 의하여 贈與稅納稅義務가 있는 者는 贈與받은 날부터 3月이내에 第47條 및 第55條第1項의 規定에 의한 贈與稅의 課稅價額 및 課稅標準을 大統領令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納稅地管轄稅務署長에게 申告하여야 한다. 다만, 제41조의3 및 제41조의5의 規定에 의한 非上場柱式의 상장 또는 법인의 합병 등에 따른 贈與稅課稅標準精算申告期限은 精算基準日부터 3月이 되는 날로 한다.
개정안第68條(贈與稅課稅標準申告) ① ------------------------------------------------ 증여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 ---------------------------------------------------------------------------------------------------------------- 정산기준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
현행第70條(自進納付) ① (생 략)
개정안第70條(自進納付) ① (현행과 같음)
현행②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납부할 금액이 1千萬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大統領令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납부할 금액의 일부를 납부기한 경과후 45일 이내에 分納할 수 있다. 다만, 제71조의 규정에 의하여 年賦延納을 허가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안②-------------------------------------------------------------------------------------------------------------------------------- 2개월 --------------------. -----------------------------------------------------------------------.
현행第71條(年賦延納) ①納稅地管轄稅務署長은 相續稅納付稅額 또는 贈與稅納付稅額이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大統領令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納稅義務者의 申請을 받아 年賦延納을 許可할 수 있다. 이 경우 納稅義務者는 擔保를 제공하여야 한다.
개정안第71條(年賦延納) ①------------------------------------------------------------------------------------------------------------------------------------------------------------------------. 이 경우 납세의무자는 담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국세기본법」 제29조 제1호부터 제5호까지의 규정에 따른 납세담보를 제공하여 연부연납 허가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일에 허가받은 것으로 본다.
현행②ㆍ③ (생 략)
개정안②ㆍ③ (현행과 같음)
현행④納稅地管轄稅務署長은 第1項의 規定에 의하여 年賦延納을 許可받은 納稅義務者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게 된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연부연납 허가를 취소 또는 변경하고, 그에 따라 연부연납에 관계되는 세액의 전액 또는 일부를 징수할 수 있다.
개정안④------------------------------------------------------------------------------------------------------------------------------------------------------------------------------------------------------------------------------------------------------------.
현행1. 年賦延納稅額을 지정된 納付期限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개정안1.---------------------- 납부기한(제1항 후단에 따라 허가받은 것으로 보는 경우에는 연부연납세액의 납부예정일자를 말한다)----------------
현행2. ∼ 4. (생 략)
개정안2. ∼ 4. (현행과 같음)
현행⑤納稅地管轄稅務署長은 第1項의 規定에 의하여 年賦延納을 許可하거나 第4項의 規定에 의하여 年賦延納의 許可를 取消한 경우에는 納稅義務者에게 그 뜻을 통지하여야 한다.
개정안⑤----------------------------------------------------- 허가(제1항 후단에 따라 허가받은 것으로 보는 경우는 제외한다)하거나 -------------------------------------------.
현행第74條(文化財資料 등의 徵收猶豫) ① ∼ ④ (생 략)
개정안第74條(文化財資料 등의 徵收猶豫) ① ∼ ④ (현행과 같음)
현행⑤第1項의 規定을 적용함에 있어서는 相續人이 相續財産중 博物館資料 또는 美術館資料를 第67條의 規定에 의한 申告期限(博物館 또는 美術館을 設立하는 경우로서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종료된 날부터 6月을 말한다) 이내에 大統領令이 정하는 방법에 따라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의 規定에 의한 博物館 또는 美術館에 展示 또는 보존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개정안⑤--------------------------------------------------------------------------------------------------------------------------------------------------------------------------------------------- 종료된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 --------------------------------------------------------------------------------------------------------------------------------------------------------.
현행第78條(加算稅 등) ① ∼ ⑪ (생 략)
개정안第78條(加算稅 등) ① ∼ ⑪ (현행과 같음)
현행<신 설>
<신 설>
개정안⑫ 세무서장등은 제82조제1항ㆍ제3항ㆍ제4항 또는 제6항에 따라 지급명세서 등을 제출하여야 할 자가 지급명세서 등을 제출하지 아니하거나 누락하여 제출한 경우와 제출한 지급명세서 등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불분명한 부분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미제출ㆍ누락제출분 또는 불분명한 부분에 해당하는 금액의 100분의 2(제82조제3항 및 제4항의 경우에는 1만분의 2)에 상당하는 금액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 가산하여 징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산출세액이 없는 경우에도 가산세는 징수한다.
⑬ 제12항을 적용함에 있어 제출기한 경과 후 1개월 이내에 제출하는 경우에는 100분의 1(제82조제3항 및 제4항의 경우에는 1만분의 1)에 상당하는 금액을 소득세 또는 법인세에 가산하여 징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산출세액이 없는 경우에도 가산세는 징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