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제55조(세율) ① 거주자의 종합소득에 대한 소득세는 해당 연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다음의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이하 “종합소득산출세액”이라 한다)을 그 세액으로 한다.
개정안제55조(세율) ① ----------------------------------------------------------------------------------------------------------------------------------------------------------.
현행<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종합소득</span> </p><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 율</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과세표준의 6퍼센트</span> </p></td></tr><tr><td><p><span>1,200만원 초과</span> </p><p><span>4,6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72만원 + (1,200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15퍼센트)</span> </p></td></tr><tr><td><p><span>4,600만원 초과</span> </p><p><span>8,8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582만원 + (4,600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24퍼센트)</span> </p></td></tr><tr><td><p><span>8,800만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1,590만원 + (8,800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35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3,760만원 + (1억5천만원을</span><span>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38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9,460만원 + (3억원을 초</span><span>과하는 금액의 40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7,460만원 + (5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42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td><td><p><span>3억8,460만원 + (10억원을</span><span>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45퍼센트)</span> </p></td></tr></table>
개정안<table class="inner-table"><tr style="text-align: center"><td><p><span>종합소득</span> </p><p><span>과세표준</span> </p></td><td><p><span>세율</span> </p></td></tr><tr><td><p><span>2,500만원 이하</span> </p></td><td><p><span>과세표준의 6퍼센트</span><span> </span> </p></td></tr><tr><td><p><span>2,500만원 초과</span> </p><p><span>6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150만원 + (2,500만원을</span> </p><p><span>초과하는 금액의 15퍼센트)</span> </p></td></tr><tr><td><p><span>6천만원 초과</span> </p><p><span>1억원 이하</span> </p></td><td><p><span>675만원 + (6천만원을</span> </p><p><span>초과하는 금액의 24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원 초과</span> </p><p><span>1억5천만원 이하</span> </p></td><td><p><span>1,635만원 + (1억원을</span> </p><p><span>초과하는 금액의 35퍼센트)</span> </p></td></tr><tr><td><p><span>1억5천만원 초과</span> </p><p><span>3억원 이하</span> </p></td><td><p><span>3,385만원 + (1억5천만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38퍼센트)</span> </p></td></tr><tr><td><p><span>3억원 초과</span> </p><p><span>5억원 이하</span> </p></td><td><p><span>9,085만원 + (3억원을 초과</span><span>하는 금액의 40퍼센트)</span> </p></td></tr><tr><td><p><span>5억원 초과</span> </p><p><span>10억원 이하</span> </p></td><td><p><span>1억7,085만원 + (5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42퍼센트)</span> </p></td></tr><tr><td><p><span>10억원 초과</span> </p><p><span>30억원 이하</span> </p></td><td><p><span>3억8,085만원 + (10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45퍼센트)</span> </p></td></tr><tr><td><p><span>30억원 초과</span> </p></td><td><p><span>12억8,085만원 + (30억원을 </span><span>초과하는 금액의 50퍼센트)</span> </p></td></tr></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