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第72條(組合法人 등에 대한 法人稅課稅特例) ① (생 략)
② 제1항 각 호의 법인(제1항 단서에 따라 당기순이익과세를 포기한 법인은 제외한다)에는 제5조부터 제14조까지, 제22조부터 제25조까지,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 제30조의2, 제31조제4항부터 제6항까지, 제32조제4항, 제33조, 제33조의2, 제63조, 제63조의2, 제63조의3, 제64조, 제66조부터 제68조까지, 제94조, 제102조, 제104조의14 및 제104조의15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③ ~ ⑤ (생 략)
第127條(重複支援의 排除) ① (생 략)
② 內國人이 이 法에 의하여 投資한 資産에 대하여 第5條, 第11條,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94조 및 제104조의18제2항이 동시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그중 하나만을 選擇하여 그 적용을 받을 수 있다.
③ 내국인에 대하여 동일한 과세연도에 제5조, 제11조,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94조,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및 제104조의18제2항의 規定을 적용함에 있어서 第121條의2 또는 제121조의4에 따라 所得稅 또는 法人稅를 減免하는 경우에는 해당 規定에 의하여 공제할 稅額에 해당 企業의 總株式 또는 總持分에 대한 內國人投資者의 所有株式 또는 持分의 比率을 곱하여 計算한 금액을 공제한다.
④ ~ ⑨ (생 략)
第128條(推計課稅시 등의 減免排除) ①「소득세법」 제80조제3항 단서 또는 「법인세법」 제66조제3항 단서에 따라 推計를 하는 경우에는 제5조, 제7조의2, 제10조, 제11조, 제12조제2항,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의2, 제94조,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및 제104조의18제2항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다만, 推計를 하는 경우에도 제5조 및 제26조(투자에 관한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경우에 한정한다)는 居住者에 한하여 이를 적용한다.
② ~ ④ (생 략)
第132條(最低限稅) ① 內國法人(제72조제1항을 적용받는 組合法人등을 제외한다)의 각 事業年度의 所得과 「법인세법」 제91조제1항을 적용받는 外國法人의 각 事業年度의 國內源泉所得에 대한 法人稅(「법인세법」제55조의2에 따른 토지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법인세법」 제96조에 따른 법인세에 추가하여 납부하는 세액·가산세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追徵稅額을 제외하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稅額控除등을 하지 아니한 法人稅를 말한다)를 計算함에 있어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規定된 減免등을 적용받은 후의 稅額이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損金算入 및 所得控除등을 하지 아니한 경우의 課稅標準(제1호에 따른 準備金을 關係規定에 의하여 益金에 算入한 금액을 포함하며, 이하 이 조에서 "과세표준"이라 한다)에 100분의 13(과세표준이 1천억원 이하 부분은 100분의 10,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100분의 7)를 곱하여 計算한 稅額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하는 稅額에 상당하는 부분에 대하여는 減免등을 하지 아니한다.
1.․ 2. (생 략)
3. 제5조, 제7조의2, 제10조(중소기업이 아닌 자의 해당 과세연도세액공제대상금액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석사 및 박사의 인건비로 발생한 금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곱하여 산출한 금액을 차감한 금액에 한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제11조, 제12조제2항,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의2, 제31조제6항, 제32조제4항, 제94조, 제104조의8,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및 제104조의18에 따른 稅額控除金額
4. (생 략)
② 居住者의 사업소득(제16조·제30조 및 제122조를 적용받는 경우에는 해당 不動産賃貸所得을 포함한다. 이하 이 項에서 같다)과 非居住者의 國內事業場에서 발생한 事業所得에 대한 所得稅(加算稅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追徵稅額을 제외하며 事業所得에 대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稅額控除등을 하지 아니한 所得稅를 말한다)를 計算함에 있어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減免등을 적용받은 후의 稅額이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損金算入 및 所得控除등을 하지 아니한 경우의 事業所得(제1호에 따른 준비금을 관계 규정에 따라 益金에 算入한 금액을 포함한다)에 대한 算出稅額에 100분의 35를 곱하여 計算한 稅額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하는 稅額에 상당하는 부분에 대하여는 減免등을 하지 아니한다.
1.․ 2. (생 략)
3. 제5조, 제7조의2, 제10조, 제11조, 제12조제2항,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의2, 제31조제6항, 제32조제4항, 제94조, 제104조의8,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제104조의18, 제122조 및 제126조의3제2항에 따른 稅額控除金額
4. (생 략)
③ (생 략)
第144條(稅額控除額의 移越控除) ① 제5조, 제7조의2, 제10조, 제11조, 제12조제2항,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의2, 제94조, 제104조의5, 제104조의8,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제104조의18 및 법률 제5584호 租稅減免規制法改正法律 부칙 제12조제2항(종전 第37條의 改正規定에 한한다)의 規定에 따라 공제할 稅額중 당해 課稅年度에 납부할 稅額이 없거나 제132조에 따른 最低限稅의 적용으로 공제받지 못한 부분에 상당하는 금액은 당해 課稅年度의 다음 課稅年度의 開始日부터 5년이내에 끝나는 각 課稅年度에 移越하여 그 移越된 각 課稅年度의 所得稅(事業所得에 대한 소득세만 해당한다) 또는 法人稅에서 이를 공제한다.
② 각 課稅年度의 所得稅 또는 法人稅에서 공제할 금액으로서 제5조, 제7조의2, 제10조, 제11조, 제12조제2항, 제24조, 제25조, 제25조의2부터 제25조의4까지, 제26조, 제30조의2, 제94조, 제104조의5, 제104조의8, 제104조의14, 제104조의15, 제104조의18 및 법률 제5584호 租稅減免規制法改正法律 부칙 제12조제2항(종전 第37條의 改正規定에 한한다)의 規定에 의하여 공제할 금액과 제1항에 따라 移越된 未控除金額이 重複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라 移越된 未控除金額을 먼저 공제하고 그 移越된 未控除金額間에 重複되는 경우에는 먼저 발생한 것부터 順次로 공제한다.
개정안第72條(組合法人 등에 대한 法人稅課稅特例) ① (현행과 같음)
② ------------------------------------------------------------------------------------------------------------------------- 제25조의4까지, ------------------------------------------------------------------------------------------------------------------------------------------------------------------------------.
③ ~ ⑤ (현행과 같음)
第127條(重複支援의 排除) ① (현행과 같음)
② ----------------------------------------------------------------------------- 제25조의4까지, -------------------------------------------------------------------------------------------------.
③ ------------------------------------------------------------------- 제25조의4까지, -----------------------------------------------------------------------------------------------------------------------------------------------------------------------------------------------------------------------------------------------------------------------------------.
④ ~ ⑨ (현행과 같음)
第128條(推計課稅시 등의 減免排除) ① ----------------------------------------------------------------------------------------------------------------------------------------------- 제25조의4까지, ----------------------------------------------------------------------------------------------------------------------------------------------------------------------------------------------.
② ~ ④ (현행과 같음)
第132條(最低限稅) ① -------------------------------------------------------------------------------------------------------------------------------------------------------------------------------------------------------------------------------------------------------------------------------------------------------------------------------------------------------------------------------------------------------------------------------------------------------------------------------------------------------------------------------------------------------------------------------------------------------------------------------------------------------------------------------------------------------------------------------------------------------------------------------..
1.․ 2. (현행과 같음)
3. ------------------------------------------------------------------------------------------------------------------------------------------------------------------------------------------------------------------------------------ 제25조의4까지, ----------------------------------------------------------------------------------------------------------
4. (현행과 같음)
② --------------------------------------------------------------------------------------------------------------------------------------------------------------------------------------------------------------------------------------------------------------------------------------------------------------------------------------------------------------------------------------------------------------------------------------------------------------------------------------------------------------------------------------------------------------------------------------------.
1.․ 2. (현행과 같음)
3. --------------------------------------------------------------- 제25조의4까지, -------------------------------------------------------------------------------------------------------------------------------
4. (현행과 같음)
③ (현행과 같음)
第144條(稅額控除額의 移越控除) ① -------------------------------------------------------------- 제25조의4까지, -------------------------------------------------------------------------------------------------------------------------------------------------------------------------------------------------------------------------------------------------------------------------------------------------------------------------------------------------------------------------------------------------------------------------------------------.
② ------------------------------------------------------------------------------------------------------------ 제25조의4까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