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第51條(추가공제) ①제50조의 규정에 의한 기본공제대상이 되는 자(이하 “기본공제대상자”라 한다)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거주자의 당해 연도 종합소득금액에서 제50조의 규정에 의한 기본공제외에 각호별로 정해진 금액을 추가로 공제한다. <단서 신설>
1. ~ 5. (생 략)
② (생 략)
第52條(특별공제) ①勤勞所得이 있는 居住者(日傭勤勞者를 제외한다)가 해당 연도에 지급한 금액중 다음 각 호에 規定한 것이 있는 때에는 이를 당해年度의 勤勞所得金額에서 공제한다.
1. ~ 3. (생 략)
4. 해당 거주자와 기본공제대상자(연령의 제한을 받지 아니한다)의 교육을 위하여 지급한 다음 각 목의 수업료·입학금·보육비용·수강료 및 그 밖의 공납금(이하 이 호에서 “교육비”라 한다)을 합산한 금액. 이 경우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교육비에는 「학교급식법」에 따라 학교급식을 실시하는 학교에 지급한 급식비와 학교에서 구입한 교과서대 및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과후학교 수강료를 포함한다. 다만, 소득세 또는 증여세가 비과세되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교육비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차감한 금액으로 한다.
가. 기본공제대상자인 배우자·직계비속·형제자매 및 입양자를 위하여 지급한 다음의 교육비를 합산한 금액. 다만, 대학원에 지급하는 비용은 제외하며, 대학생인 경우에는 1인당 연 700만원,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과 초·중·고등학생인 경우에는 1인당 연 200만원을 한도로 한다.
(1)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및 특별법에 따른 학교에 지급한 교육비
(2)․(3) (생 략)
(4) 초등학교 취학 전 아동을 위하여 「영유아보육법」에 따른 보육시설,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체육시설에 지급한 교육비(학원 및 체육시설에 지급하는 비용의 경우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에 한한다)
나.․다. (생 략)
② ~ ⑭ (생 략)
<신 설>
개정안第51條 (추가공제) ①--------- --------------------------------------------------------------------------------------------------------------------------------------------------------------------------------------------------. 다만, 제4호의 경우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 5.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第52條(특별공제) ①----------------------------------------------------------------------------------------------------------------------------------------.
1. ~ 3. (현행과 같음)
4. ---------------------- --------------------------------------------------------------------------------------------------------------------------------------------------------------------------------------------------------------------------------------------------------------------------------------------------------------------------------------------------------------------------------------------------------.
가. ------------------------------------------------------------------------------------------------------------------------------------------------초·중·고등학생인 경우에는--------------------------------------------------.
(1) 「초·중등교육법」 ----------------------------------------------------------
(2)․(3) (현행과 같음)
<삭 제>
나.․다. (현행과 같음)
② ~ ⑭ (현행과 같음)
제59조의2(자녀세액공제) ①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를 제외한다)의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는 6세 이하의 직계비속 또는 입양자가 있는 경우에는 종합소득산출세액에서 다음 각 호의 금액을 공제한다.
1.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인 경우 1인당 연 60만원
2.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인 경우 1인당 연 30만원
3.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는 거주자인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의 비중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② 제1항을 적용함에 있어 공제세액이 종합소득산출세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그 초과하는 금액은 이를 없는 것으로 한다.